HK(인문한국) 사업단 홈페이지

HK(인문한국) 사업단

웹진 문화로(文化路) 내용 시작

웹진 문화로(文化路)
제목이삭 성당의 건축가 몽펠랑과 성(聖) 이삭
분류역사
국가 러시아
날짜2017-05-16
조회수1,675
첨부파일

 

‘명성’면에서 가장 유명한 세계 3대성당은 바티칸의 ‘베드로 성당’과 이스탄불의 ‘소피아’성당, 페테르부르크의 ‘이삭 성당’이고 ‘규모’면에서 가장 거대한 세계 3대 성당은 ‘베드로 성당’과 런던의 ‘세인트 폴 성당’, 페테르부르크의 ‘이삭 성당’이다.


<페테르부르크의 이삭성당의 전면의 모습>

 

아이러니컬하게도 위에서 제시된 성당 이름 중에서 가장 유명하지 않은 성당은 ‘이삭 성당’이다. 그러나 이삭성당은 러시아의 우월감과 신성한 종교적 메시아사상의 상징적인 러시아 정교 사원으로서 세계 3대 박물관의 하나인 ‘에르미타쥐 박물관’과 함께 러시아 문화의 찬란한 보물이다. 기실(其實) 둥근 돔에 순금 100킬로, 내부 장식에 순금 300킬로가 사용되었다고 하니 찬란한 보화(寶貨)는 맞다.

러시아의 문화적 보배인 이삭성당은 러시아 정교의 대표적 사원이면서 러시아가 근대화를 추구한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물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이삭 성당을 만든 장인이 ‘서구식 도시’의 건설을 꿈꾼 표트르 대제의 염원을 반영하여 서구에서 수입해온 초빙된 건축가이기 때문이다. 바로 프랑스인 오귀스트 몽드펠랑이다.

자신의 아버지인 파벨1세의 살인에 연류 되면서 평생을 죄책감에 몸부림 친 우유부단하면서도 수수께끼 같은 제정러시아의 황제인 알렉산드르 1세가 나폴레옹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이후, 청년장교들을 이끌고 개선장군처럼 프랑스 파리로 갔을 때 공을 많이 들여 모시고 온 건축가가 몽펠랑이다.

 

<이삭성당 내부에 있는 몽펠랑의 조각상>

 

상기하였듯이 이삭성당은 인류가 만든 위대한 건축물중 하나이다. 수치상으로 그것은 쉽게 증명이 된다. 성당의 높이는 101.52m, 성당의 둥근 천장은 21.83m, 성당의 길이는 11.2m, 폭이 97.6m나 된다. 또한 1층에 장엄하게 서 있는 48개의 화강암 기둥은 무게가 100톤에 달하고, 지상에서 40미터 높이에 위치한 24개의 기둥의 각각의 무게는 64톤이다. 기립(起立)하여 의식을 치르는 러시아 정교의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동시에 1만 4천명을 수용하여 미사를 볼 수 있다고 하니 그 규모가 정말 어마어마하다.

사람 발이 쉽게 빠지는 진흙과 늪지대로 이루어진 페테르부르크에 이런 거대한 건물을 건설하는 일은 쉽지 않은 국가적 사업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축기간 40년은 너무나 긴 시간이었다. 이렇게 장기(長期)공사가 된 이유로 그 무거운 화강암 기둥을 눈이 있는 겨울에만 운반을 한 점(말 200필과 수천 명의 군사가 동원되었다고 함)과 기초 공사로 말뚝 2만5천개를 박는데 걸린 시간을 꼽는 이들도 있지만 성당완성과 함께 건축가가 사망할 것이라는 고대 러시아의 건축-역사의 비극적 전설(이반4세와 바실리 성당 건축가와 관련된 사건)에서 기인한 섬뜩한 예언(?)을 들은 몽펠랑의 의도된 지연(遲延)을 그 이유로 설명하는 이도 있다. 물론 이러한 괴상한 소문이 퍼진 이유로 40년을 러시아에 살면서 소통에 한계를 지닌 몽펠랑의 러시아어 실력과 몽펠랑의 비정교적 경향을 거론하기도 한다.

그러나 건축가의 비러시아적이고 비정교적인 경향에도 불구하고 이삭성당은 너무나 정교적이면서 러시아적인 성격이 가득한 건축물이다. 그러한 경향은 러시아를 대표하는 이 성당의 이름에서 찾을 수 있다. ‘

  <성 이삭 - 오른쪽은 이삭성당 내부에 그려진 성 이삭>

 

이삭 성당’의 ‘이삭’은 아브라함의 순명(順命)을 시험하기 위해 제물로 바치라고 했던 그 어린 아들, 구약성서에 나오는 ‘이삭’이 아닌 러시아 정교의 성인 ‘이삭’ 이다. 러시아 정교의 성 이삭은 달마티아 출신으로서 축일이 5월 30일인데, 이 날이 바로 러시아 근대화의 아버지 표트르 대제의 생일이다. 어린 시절부터 생명의 위협까지 받는 험한 일을 겪은 표트르 대제가 친히 자신의 수호신으로 이 성 이삭을 정한 이후, 러시아 정교회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거대한 이삭 당은 표트르 대제로 상징되는 ‘러시아’와 그를 보호하는 수호신인 러시아 정교의 ‘이삭’을 기념하기 위해 봉헌된 건축물이다.

 

목록

웹진 문화로(文化路) 내용 끝

TOP

저작권 표시 및 연락처

06974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법학관(303관) 1420호 / E-mail: fsicau@cau.ac.kr / TEL: 02-820-6355 / FAX: 02-822-0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