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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신동북아 글로컬 컬쳐럴리즘(Neo-Northeast Asian Glocal Culturalism: 이후 NNAGC)’이라는 개념의 정립과 이해는, 한 · 중 · 일 3개국을 동북아 지역의 중심주체로 간주하며 정서적인 측면이나 지정학적 측면에서 모두 다분히 아시아 편향적이었던 기존의 관점으로부터 벗어나, 21세기 신동북아 문화지형도를 구성해나갈 미래의 주체적 세력으로서 러시아를 적극적으로 편입시켜야 될 필요성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더 이상 가시적 · 지리지역적 경계로만 한정지을 수 없는 현대세계 속에서 초국가적 현상은 이미 보편적인 담론 속으로 들어온 지 오래이다. 여기서 주변과 확산, 변경과 중심의 개념으로 치환될 수 있는 ‘로컬’과 ‘글로벌’의 개념은 각 문화의 접경지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화의 변형과 전이, 새로운 제3문화의 출현 가능성 및 그 과정을 규명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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